HOME > WHO >

카나자와 타카유키(金澤貴之)

카나자와 타카유키 (かなざわ・たかゆき)
일본어

last update:20100905


群馬大学

◆20071231 「서평:亀井伸孝저『아프리카의 농인(청각장애인)과 수화의 역사』」,『사회학평론』58-3(2007):386-387
◆金澤貴之 편 『농(청각장애)교육의 탈구축』200108明石書店,352p 4750314560 \3200 [amazon][kinokuniya]

◆20010317 「incursion(인크루젼) 과 농교육」(↓)
  장애학연구회관동부회 제14회 연구회

◆2001
 「커뮤니케이션과 억압」

◆19990331 「농교육에서의 [장애]구축」
石川准・長瀬修 편 『장애학에의 초대- 사회, 문화, 장애』明石書店,제7장

◆199604  「청각자에 의한 농인을 위한 학교」
 『현대사상』1996년 4월 임시증간. 농문화총특집
 →2000 현대사상편집부편『농문화』
◆1998   「농문화의 사회적구성」
 『해방사회학연구』 vol.12,43-562페이지


 
>TOP

◆incursion(인크루젼)과 농교육
群馬대학 金澤貴之

 20010317
  장애학연구회관동지역부회 제14회 연구회

1.incursion인크루젼 이란?
인크루젼을 둘러싼 오해.
1)인크루젼은 충분히 지원제공이 준비된 [이상적인 통합]이다.
2)복지가 진행(발달)된 선진국이기에 실현할 수 있다.
3)장애관계자의 [통합화]로의 운동 성과이다.

1)에 대해서. integration인테그레션과 incursion인크루젼은 개념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인테그레션(통합)이기에 서비스가 준비되지 않다라는 문제가 아니다. 인테그레션(통합)은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관계성에 대해서 이원론적으로 논한 것. 인크루젼은 다양화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일원론. [특별한 요구]는 다양해서 그 정도에는 응하며, 인크루젼 학교에서의 [특별한 요구]를 준비한다.
하드를 일체화시키고 소프트적으로 다양화에 대응한다라는 것.
2)에 대해서. 유엔에서 채택한것을 주목해야 한다는 점. 아직 교육이 실시되지 않은 발전도상국에서 앞으로 학교를 만들 경우, 일반학교와 그 외의 다른 욕구에 알맞는 학교를 별도로 만들기 보다는 처음부터 한가지의 케이스(형태)로 교육을 할 것을 전제로 한다.→
인크루젼이기 때문에 서포트가 충실하다는 보장은 없다.
3)[특별한 욕구]개념은 장애아 문제보다 오히려 일반학급에 다니고 있는 [학습곤란아(지체아)]에의 대응으로 부터. [공생]을 추구하는 장애관계자 운동과는 다른 차원임. 또한 [특별한 욕구]의 대상은 [장애아]뿐만 아니라 다양함. 예를 들면 노숙아들이나 유목민 등도.。

2.농교육과 인크루젼
사라만카(Salamanca)선언 21조. 농아에 대해서는 분리교육을 원하는 경우가 있어, 모국어로서 수화를 보장할 수 있도록 명언했다. →그러나 의외로 이 조문은 일본의 인크루젼을 논할때 그리 중시되지 못했다. 그러기는 커녕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교육제도를 논하는 연구자 대부분이 농에 대해서 전문적인 사람들이 아니다. 농커뮤니티가 원하는 요구에 대해서는 [당사자의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않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청인과의 분리를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쉽게 이해하고 있지 않다. 수화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일정정도 이해를 하면서도 분리교육에 대해서는 부정적이 된다. →청인 아동이 수화를 배워서 농아들과 함께 즐기자!! 라고 하는 주장이 된다. ([인크루젼 교육촉진법(안)]국민교육문화종합연구소)
・농교육관계자의 경우 전문기관으로서 농학교의 중요성은 이해하고 충분히 서포트가 지원되지 않은 통합에 대해서는 걱정을 한다. 그러나 그것은 농인이 통합에 반대하는 주장과는 전혀 의미가 다르다. 농교육 관계자는 (청각활용을 중심으로한)전문성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며 모어(母語)로서 수화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어느쪽이라도 교육관계자들 사이에서 사라만카선언 21조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충분히 음미하고 논의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3.농아(청각장애아)에 있어서의 통합
・부모의 기대… 들리는 사람들 속에서 함께 하면서 [사회성을 몸에 익히게 한다] 많은 사람들 속에 있다고 해서 사회성이 익혀질 것인가? 40명 학급에서도 사이좋게 지내는 것은 고작 2-3명. 그 2-3명 어린이의 그때 기분에 따라 정보가 좌우되어 버린다. 항상 사람들 보다 한발 늦게 전달자를 통해서만 정보가 들어오지 않는다. [지금 무슨이야기를 하고 있니?] [아니야 별로 재미없는 얘기라서…]
반대로 [농학교로 전학가고나서 사회성을 익힐 수 있었다]고 말하는 농인도 있다. 일반학급에서는 언제나 [따돌림]당했지만, 농학교에서는 전체적으로도 그 수가 적기 때문에 선후배관계가 밀접하고 그 속에서 주체성을 발휘할 수 있다. 실제로 양자를 충분히 비교하기 이전에 청인의 선입관으로 일반학급이 선택된다. 뒤집어 말하면 농아의 리얼리티의 접근이 굉장히 어렵다는 것. 통합의 한 중간에 있는 농아에게 물어 봐도 문제의 본질은 잡을 수가 없다. →[모르는] 것은 모른다. [아는] 것을 경험해서 처음으로 [모르는]상황에 대해서 얘기를 할 수있다. 인테그레이션 경험자에게 있어 [수화]... [모르는]것이 알게 된다. 인테그레이션의 상황[알지 못하는 것은] 알지 못한다.
・ 청인의 아이들과의 관계의 어려움
농아들은 열심히 하면 할 수록 [맘에 안드는 녀석 ]가 된다. [모르는 것을 꼼꼼히 듣는다]면 [지겨운 놈]이 된다. 열심히 해서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해서 수업에 참가하면, 보조적인 정보도 있고, 들리기도 한다. 그러나 쉬는 시간의 소음은 보청기는 도움이 되지 않기도 한다. 그래서 보청기를 빼면 [선생님 앞에서만 멋지게 하고 있네…]가 된다. 이러한 불쾌감은 그때 그때 느끼는 있는 이상, 교사가 이론적으로 납득을 시켜도 통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일반론으로서는) 그렇지만 저녀석은 연시 이상한 놈이다 ]
・전문가가 상정하는 서포트…[청각장애인]으로서의 농아. [한사람 몫을 하는 농인]이라는 개념은 없다. → [조금이라도 아는 수단을] →보조수단으로서 판서의 다양, 손가락문자, 수화의 사용. 바꿔말하면 완전히 아는 방법을 상정하고 있지않는다. 4.[농(청각장애)]의 사회적 구성… 청각인이 만든 [농] 왜 농인의 주장이 농교육에 반영되지 않는 것인가? …열쇠를 쥐는 것이 90% 규정 ・90% 규정 90%룰
・농인의 약 90%는 청각인 부모의 밑에서 태어난다.
・농인의 약90%는 농인끼리 결혼한다. 세인과 델크에 의하면 정확하게는 80%.
・농인의 약 90%는 청인의 자식을 갖는다.
・ 농아의 부모 90%는 청인이며 더욱이 교원의 압도적 다수는 청인.
청인 부모 및 교육자는 농아를 청인에 가깝게 하려고 교육하고 수화를 될 수 있는 한 멀리하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농커뮤니티는 혈연관계를 벗어나서 결속해 그 곳에서 수화나 농문화가 계승되어진다.
・부모나 주위의 청인은 결혼상대는 청인이길 바란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은 농인끼리 결혼한다.
・농인끼리의 강한 결속에서도 태어날 자식은 대부분이 청아
・농아를 둔 10%의 부모들 중에서는 자신의 자식이 수화로 교육을 하길 바란라면서 학교에 호소하면서 학교에 보낸다. 그러나 학교 입장에서 보면 10%의 의견이기 때문에 일부 부모들의 소원으로 취급해 버린다.

농아는 청인밑에서 태어난 시점에서는 문화적으로는 농이 아니다. 농인끼리의 커뮤니티에 속하는 것으로서 [농인]이 되어 간다. 그렇기 때문에 인테그레이션이야 말로 농인에게는 최대의 위협이 된다. 농인에게 있어서는 [장애가 있는 아이를 분리하고 격리시키지 않고, 일반의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농인의 입장에서 보면 그 의미는 반대이며, 농의 아이를 타른 농아들로 부터 분리, 청아들이 있는 집단속에서 고립시키는 방법이 된다.
농이라는 커뮤니티가 혈연관계를 벗어나서 구성되어, 그곳에 90%의 룰이 존재하기 때문에 농인의 주장은 농학교라고 하는 담론의 공간에서 굉장히 소수의견으로 받아들여진다.
[바람직한]교육에 대해서 말하려고 할 때, 말하는 사람의 바램이 말해지고 있는 사람과의 바람도 일치하고 있다고는 한정지을 수 없다. 그리고 농의 경우, 농인은 굉장히 말하는 장소에서 소수자일 수 밖에 없고, 항상 마해지는 장소에 계속 놓여져 있는 구조가 있다.


*번역:정희경 (鄭喜慶)   *갱신:안효숙 (安孝淑)
UP:20101030
장애학   ◇ 청각장애/ 농)  ◇WHO  
TOP HOME (http://www.arsv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