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OOK >

『障害学研究』3

[Japanese Page]

『장애학연구』1『장애학연구』2

트윗하기
last update:20171031

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입하면 기부됩니다.

■장애학연구편집위원회 편 20080530 『장애학연구』3,발행:장애학회,발매:明石書店,2099p. ISBN-10: 4750327980 ISBN-13: 978-4750327983 [amazon][kinokuniya] ※

■광고

「장애학생지원의 장애학」을 특집으로 하여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있어, 취학/취직에 있어 어떠한 장벽(베리어)이 있는 철저토의.외 지적장애와 사회모델, 맹학교와 수화, 경증신체장애, 정신장애등에 관한 논문, 에세이를 다수 수록.

■목차

◇특집 장애학생지원의 장애학――입학장벽, 학습장벽, 취직장벽의 과거와 현재를 묻다

【심포지움 장애학회제3회대회기획에서】
 개최취지(市野川容孝)
 지체부자유자들에게 있어 취학과 취로(春田文夫)
 정보보장의 시스템을 만들다──80년대 농 학생의 대처(末森明夫)
 제로에서 시작하는 것의 어려움──시각장애학생으로서(戸塚辰永)

◇논문
・사회모델은〈지적장애〉를 포섭해서 얻었나(田中耕一郎)
・농 학교에서 수화를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유치부에서 수화를 둘러싼 타 학부 교원의 견해(金澤貴之)
・「경증」신체장애인 라이프스타일의 장애관과 변용──타자와의 관계성에 초점을 두고(太田啓子)

◇에세이

・「장애인」을 어떻게 전할까──영상번호「철부지 기억을 형태로 만들어 되돌아가다」제작을 하면서(河原由香里)
・유닉 페이스라고 하는 좋은 곳, 탈모증자라고 하는 나(森博史)
・「체험으로서의 장애」와 만났을때 휠체어탄 학생 N군과의 대화중에서, 내마음의 자취를 찾아서(宮本秀樹)
・정신장애로 살다(立山尚)

◇서평

・마이클 올리버 저/三島亜紀子 외 역『장애의 정치 -영국 장애학의 원점』(星加良司)
・岡部耕典 저『장애인 자립지원법과 케어의 자율-퍼서널어시스던트와 다이렉트 페이먼트』(田中恵美子)
・中根成寿 저『지적장애인 가족의 임상사회학-사회와 가족의 케어를 분유(分有)하기 위해서』(出口泰靖)
・亀井伸孝 저『아프리카 농아와 수화역사――A・J・퍼스터의 「왕국」을 방문하고』(澁谷智子)

장애학회회칙
『장애학연구』편집규정
『장애학연구』자유투고논문・투고규정
장애학회제3회대회 프로그램

■특집:개최요지

 「미네르바의 올빼미는 황혼기에 날아오르다」──이것은 철학자 헤겔의 말입니다만(『법철학』서문), 그는 이 말로「학문」(미네르바의 올빼미)에서 한가지의 과제를 표현 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현실 활동이나 실천이 어떤 계기를 맞이 했다는 생각이 들때, 그런 것들이 어떤 것이였으며、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가를, 거슬러 올라 뒤돌아 보고, 그 지나간 길을 기록한다는 것이 과제입니다. 장애학에서도 만약 이것이「학문」이라 한다면 같은 과제가 요구되어 질 것입니다.
심포지움에서는 「장애학생지원」을 테마로, 60년대나 80년대에 대학에서 공부했던 세분을 모시고, 장애를 가진 학생이 대학에서 배우는 것이(배우기 시작)당시 어떠했는가, 무엇이 어떻게 해서 변했는가、그 변화는 대학만의 것이였을까, 지금은 어떠한가, 그리고, 어떤 과제가 아직 남아있는가、등의 것을 여러분들과 함께 생각해가고 싶습니다. 사회의 현실을 변화시켜가는 것、이것에 어떠한 형식으로 든 공헌하는 것도 또한 장애학의 과제일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기 위해서라도, 지금까지의 역사를 뒤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장애학이 일본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해외 장애학을 단지 수입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들의 「지금까지」와「현재」를 잘 연결 지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심포지움이 이러한 일본 장애학의 커다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작지만 유익한 도전이 되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市野川容孝

UP:20100206 REV:
일본 장애학회(한국어) ◇障害学会(日本語)  ◇장애학(한국어) ◇障害学(日本語)  ◇BOOK
TOP HOME (http://www.arsv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