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존학 E-mail Magazine >

생존학 E-mail Magazine No.72

2016년01월29일
[Japanese]

last update: 20160219


리츠메이칸대학교 생존학연구센터에서는 연구교류 증진 및 정보 발신을 위해 메일매거진 한글판을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리츠메이칸대학교 생존학연구센터 http:www.ritsumei-arsvi.org/en/
◇arsvi.com 한글 페이지 http://www.arsvi.com/a/index-k.htm
◇리츠메이칸대학 생존학연구센터 Facebook 페이지
[한글]https://www.facebook.com/ritsumeiarsvi.ko
[일본어]https://www.facebook.com/ritsumeiarsvi
[영어]https://www.facebook.com/ritsumeiarsvi.en

● 목차 ●

1 【 생존학연구센터의 새 ‘얼굴’(16) 미마 타츠야 】
2 【 생존학연구센터 관련 이벤트 】
3 【 개최보고 : 끝나지 않는 한센병 문제를 생각한다~영화『이제 됐니 한센병과 세 법률』 】
4 【 개최보고 : 장애학국제세미나 2015 】


1 【생존학연구센터의 새 ‘얼굴’(16) 미마 타츠야】
생존학연구센터에서는 생존학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 새로운 스텝을 맞이했습니다. 이번호에는 본센터 운영위원인 미마 타츠야 씨의 메시지를 게재합니다.

새롭게 운영위원이 된 미마 타츠야입니다.
원래(지금도) 신경내과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생존’이란 무엇인가와 관계가 깊습니다만, 조금 색깔이 다를지도 모릅니다. 지금 소속돼 있는 첨단종합학술연구과의 공공영역에서는 주로 의료사회학을 담당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작업은 산만하지만 열거하는 것을 통해 자기 소개를 대신하려고 합니다.

・뇌사와 장기 이식의 역사: 마감이 조금 늦은 원고를 필사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정신 의료의 사회학:이 역시 위의 상황과 같습니다. 미국에서의 진단 기준(DSM)의 분석을 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M・푸코의 연구:신체성이나 의료와의 관련을 생각해 왔습니다만 최근 1권의 책으로 묶어 일단락 지었습니다.
・뇌과학:이는 리허빌리테이션이나 뇌정보의 해독, 뇌의 제어입니다. ‘오시로로지’ 라는 키워드로 찾아 보시면 여러가지가 걸려 나올 겁니다.
・엔핸스먼트(능력 증강) 혹은 로봇 양복:난치병의 ALS에도 관련되는 의학 공학도 있고 엔핸스먼트의 윤리학도 있습니다. 후자에 대해서는 곧 저도 기고하는 논집이 나옵니다(모리시타 편 『생명과 과학 기술의 윤리학』마루젠).
http://honto.jp/netstore/pd-book_27654115.html
・‘노성학’:노년학의 새로운 접근으로서 공동 연구 시작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을 중심으로 인지증의 역사를 우선 하고 있습니다.
・전후 문화 재고:일본문화연구센터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첨단종합학술연구과의 마츠바라 씨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동 연구:고 니시카와 나가오 씨의 ‘국민 국가론’을 전개하려는 작업입니다. 오사카대학교에서 하는 심포지엄(오사카대학문학연구과 국제심포지움‘이동이라는 경험 동아시아 지역에서 생각한다’(2/20~21)에서 코멘테이터로 참가합니다.
・매뉴얼 연구:독일 역사를 중심으로 한 역사가들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근대에서 습관이나 심성을 만드는 것으로서 매뉴얼을 재고찰하려는 시도입니다.

이상 기억하는 범위에서 일단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였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미마 타츠야
http://www.arsvi.com/w/mt01k.htm


2 【생존학연구센터 관련 이벤트】
▽REASE 공개강좌「동아시아의 장애인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일시 : 2016년 2월 20일(토)~21일(일)
・장소 : 도쿄대학 경제학연구과동1번교실(B1)
・프로그램 :
  2월 20일(토)
  나카타 요시히로 「일본정부의 장애인권리조약 제1회보고」
  나가세 오사무 「장애인권리조약의 실시의 국제적 과제와 동아시아」
  이케하라 요시카즈 「아시아태평양 장애인인권심사기관(DRTAP) 구상」
  아메리 사우프 「제로 프로젝트:동아시아의 장애인권리조약 실시의 선진적 정책과 선진적 사례」
  부고산・송송 「중국의 장애인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주덕웅・진준걸 「홍콩의 장애인 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이석구 「한국의 장애인 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2월 21일(일)
  초론다와 온다라프바야르 「몽골의 장애인 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장혜미・장항호 「타이완의 장애인 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후지이카츠노리・이시카와쥰 「일본의 장애인 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패널 디스커션 「동아시아의 장애인 권리조약 실시와 시민사회」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봐 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ritsumeiarsvi.ko/posts/884041061713725


▽「다문화 공생을 돌아본다-배외주의를 극복하는 미래를 구상하기 위해」
・일시:2016년 2월 21일(일)14:30~17:30 (개장 14:00)
・장소:교토시지역・다문화교류네트워크살롱
・프로그램:
  강연1 히구치 나오토(도쿠시마대학)
  강연2 아케도 다카히로(관동학원대학 등 비상근강사)
  강연3 정영진(NPO법인 도카비) 등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봐 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ritsumeiarsvi.ko/posts/884063655044799


3 【개최보고 : 끝나지 않는 한센병 문제를 생각한다~영화『이제 됐니 한센병과 세 법률』】
2015년 10월 24일(토), 리츠메이칸대학 키누가사캠퍼스에서 생존학연구센터 신진연구자 연구역량강화형 프로젝트 ‘생존의 네러티브와 질적연구회’ 주최로 ‘끝나지 않는 한센병 문제를 생각한다~영화『이제 됐니 한센병과 세 법률』’이라는 제목의 공개 연구회를 개최했습니다.

리츠메이칸대학 첨단종합학술연구과 대학원생 아오키 히데미츠 씨가 작성한 개최 보고를 게재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봐 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ritsumeiarsvi.ko/posts/884319951685836


4 【개최보고 : 장애학국제세미나 2015】
2015년 11월 30일 중국 베이징 창푸공 센터에서 《장애학 국제세미나 2015》가 개최되었습니다. 본 세미나는 생존학연구센터와 장애학포럼(장애인 인터내셔널의 한국 조직)가 공동 개최해온 국제연구교류 이벤트로 2010년부터 매년 일본과 한국에서 번갈아 개최되었습니다. 제6회를 맞는 2015년에는 중국도 더해져 3개국으로의 첫 공동개최가 되었습니다.

리츠메이칸대학 첨단종합학술연구과 대학원생 미와 요시코 씨가 작성한 개최 보고를 게재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봐 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ritsumeiarsvi.ko/posts/884359318348566


=================================================================================
한국어 메일 매거진은 arsvi-korea@hanmail.net 계정을 통해서 발송됩니다.
메일매거진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거나 구독을 원하시는 분은 arsvi-korea@hanmail.net으로 연락바랍니다.
앞으로도 저희 생존학연구센터 메일매거진에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호 메일매거진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http://www.arsvi.com/a/emk.htm

감수 : 와타나베 가츠노리
편집담당 : 고성만
센터 웹사이트 한국어 데이터 갱신 : 안효숙・이욱・임덕영・곽정란
간행: Research Center for Ars Vivendi, Ritsumeikan University 56-1 Kitamachi, Tojiin, Kita-ku, Kyoto, Japan 603-8577


UP:20160129 REV: 20160219
생존학 E-mail Magazine 
TOP / HOME(Korean) / HOME(English) / HOME(Japane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