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존학 E-mail Magazine

생존학 E-mail Magazine No.14           (2011年8月15日)

[Japanese]



리츠메이칸대학 GCOE글로벌「생존학」창성거점에서는 한국어 메일매거진을 정기적으로 발신함으로써 한국과 일본의 연구와 정보교류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1】2011년 글로벌 COE「생존학」창성거점 국제 프로그램

지난 7월8일-9일 글로벌 COE「생존학」창성거점 국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연구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본 연구센터에서는 다테이와신야 교수를 비롯한 10여명의 대학원생과 PD(postdoctoral)가 참가하였으며, 한국과 일본 연구자들의 구두발표와 포스터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참석해주신 한국 학생들과 연구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러한 자리를 만들어주신 양국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2010년도부터 진행중인 한일연구교류는 더욱 폭넓은 연구교류를 통해 앞으로도 양국 학술발전에 기여할 것 입니다. 이번 연구교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URL를 참고해 주십시요. http://www.arsvi.com/a/20110709-k.htm


【2】연구세미나를 마치고 - 곤도 마유미 , 아오키 치호코 -

2011년 7월 9일, 경기대학교 서울 캠퍼스에서 개최 된 국제 프로그램에서「피해지역 장애인 지원센터 후쿠시마」란 주제로 활동 보고를 했습니다.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지 다섯달이 지났지만, 아직도 장애인 생활 지역에서의 상황은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번 보고에서는 앞으로의 전망이 보이지 않는 피해지역 장애인의 상황을 보고하고, 이 상황을 타개하는 방법에 관하여 참가하신 분들로부터 귀중한 의견을 들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하신 한국분들의 지진・재해,복지 피난소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지진・재해시 현지의 상황과 장애인의 모습 등에 관한 질문이 이루어졌으며, 향후 지원에 관한 의견 교환등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보고의 바탕이 된 필드노트는 발표자가 장애인 자립생활운동에 매진하고 있는「푸른잔디회」의 후루이 마사요씨와 함께 후쿠시마를 방문했을 때 조사한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후쿠시마를 방문하여 피해를 입은 장애인의 그 후의 동향을 조사하고, 「생존학」연구센터를 통해 정보 발신을 하여 한국 분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더욱 폭넓은 연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곤도 마유미(리츠메이칸대학대학원 첨단종합학술연구과 3회생)-
- 아오키 치호코(리츠메이칸대학 글로벌 이노베이션 연구기구 연구원)-


【3】 특정비영리활동법인[아루] IT사업부 스위치 연구회 한국방문

지난번호에서 소개해드린 스위치연구회의 한국방문보고입니다.
마츠바라 요코 교수를 비롯한 스위치연구회 8명이 6월 29일~7월3일 간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 중증장애인들의 의사전달 장치에 관한 정책적부분과 민간 활동에 관한 교류 및 조사를 하였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 방문하여 개발원의 소개와 의사전달 장치에 관한 정책현황등을 소개 받았고, 경기도 재활공학연구센터를 방문하여 스마트룸등을 관람하며 한국의 중증장애인들의 보조기구실정에 대해 정보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방문 후반기에는 홍익대 시각디자인 교수 제임스 파우더리교수와 만나 Art and Assistive Technology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워크샵을 개최하였습니다. 스위치 연구회에서는 먼저 연구회 소개하였고, 한국인유학생 안효숙은 한국루게릭환자의 의사전달 정책과 현실에 관해 발표하고 제임스교수와 토론및 아이라이터 (Eye Writer)를 제작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임스교수와 스위치연구회는 앞으로도 여러나라의 루게릭환자들을 위한 의사전달 장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중증장애인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협력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생존학 센터와 관련된 행사등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arsvi.com/a/e2011a-k.htm

・한국어 메일 메거진은 지난 10호부터 arsvi-korea@hanmail.net 계정을 통해서 발송되어지고 있습니다.
메일 매거진에 대한 의견이나 가까운 분들에게 소개를 희망하시는 분은 위의 메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호 메일 매거진에 대해서는 아래의 URL을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arsvi.com/a/emk.htm


감수: 다테이와 신야 (立岩真也)
편집: 나카구라 도모노리 (中倉智徳)・안 효숙・이욱
생존학센터 자료갱신:정희경・ 이욱・안효숙 ・임덕영・곽정란
간행: Research Center for Ars Vivendi, Ritsumeikan University
56-1 Kitamachi, Tojiin, Kita-ku, Kyoto, Japan 603-8577

UP:20110816  REV:20111103
생존학 E-mail Magazine 
TOP / HOME(Korean) / HOME(English) / HOME(Japane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