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존학 E-mail Magazine

생존학 E-mail Magazine No.5

(2010년10월10일)


리츠메이칸대학 GCOE글로벌 「생존학」창성거점(創成拠点) 에서는 메일 메거진 한국어판을 정기적으로 발신함으로서 한국과 일본의 연구와 정보교류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노년/고령」에 대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1) 생존학 홈페이지 「노년/고령」

노년 / 고령

「생존학」창성거점 홈페이지에는 「노년/고령」을 둘러싼 여러 문제에 관한 문헌•논의, 조직, 사건이나 보도 기록 등이 기재되고 있습니다. 「노년/고령」에 관해서는 특히「노년/고령 연구회」프로젝트가 2008년부터 정기적으로 활발한 연구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늙어 쇠약해져 가는 것의 사회학」의 저자이기도 한 아마다 죠스케(본학 첨단 종합 학술 연구과 준교수)교수와 「노년/고령」을 둘러싼 정책이나 역사를 연구하고 있는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미비한 수준이지만 본 연구과 이 욱에 의해 한국어 정보 발신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링크
「노년/고령 연구회」
(老い研究会)
아마다 죠스케
(天田 城介)


2) 한국인 유학생의 한마디 이 욱

생존학 창성거점 프로젝트에는 한국인 유학생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2010년 본학 대학원 첨단종합학술연구과에 재학중인 이 욱 씨의 메세지를 게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리츠메이칸대학원 첨단종합학술연구과에 소속되어 있는 이 욱 입니다. 저는 한국 노인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했을 때 몇 번의 일본연수 기회가 있었습니다. 연수가 끝나고 한국으로 돌아와 연수로 보여지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라고 생각, 일본 사회복지 현장에서 일본직원과 함께 일하며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2008년 10월 여러 현장에서의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자라는 작은 꿈을 가지고 일본에 와 현재,재일교포어르신을 위한 노인복지시설 고향의 집에서 근무를 하며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연구테마는 2000년부터 시행한 일본의 개호보험과 2008년부터 시행한 한국의 장기요양보험의 정책아래, 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의 근무환경과, 만족도등에 관한 비교분석연구입니다. 또한 개호보험이 시행되면서 이슈가 되고, 많은 논의와 연구가 되고 있는 「유니트케어」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사회복지, 그 중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이제 한걸음 내딛은 한국과 먼저 한걸음 나아간 일본이 서로 지혜를 모으고 격려하면서, 모두 다 존엄있는 삶이 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3) 생존학창성거점 이벤트・연구회

◆2010/10/23(토) 재택에 있어서 의료적 케어의 현황과 과제
(지역생활을 생각하는 연구회 제5회)
장소:의료법인 나가하라 진료회 자재관
◇주최:지역 생활을 생각하는 스터디 그룹 실행 위원회
◇공동개최:리츠메이칸대학 글로벌 COE 프로그램 「생존학」창성 거점
리츠메이칸 대학 생존 학연구센터
의료법인 나가하라 진료회
NPO 법인 「아루」

◆2010/12/25(토) 제28회 인지증개호 연구회
장소:리츠메이칸대학 스작캠퍼스 다목적실2
주최:인지증개호 연구회 공동개최:리츠메이칸 대학 글로벌 COE 프로그램 「생존학」창성 거점 리츠메이칸 대학 생존 학연구센터 문부 과학성 과학 연구비 보조금(B) 「전후 일본 사회에 있어서〈늙음〉과〈고령화〉를 둘러싼 표상(表象)과 기억의 정치」(대표자:아마다 죠스케)

・생존학 센터에 관련된 행사등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arsvi.com/a/e2010a-k.htm

・지난호 메일 메거진은 아래를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arsvi.com/a/emk.htm


감수: 다테이와 신야 (立岩真也)
편집담당: 나카구라 도모노리 (中倉智徳),정희경
한국어번역: 이 욱
간행: 리츠메이칸대학 생존학연구센터
603-8577 京都府京都市北区等持院北町56-1

UP:20101010  REV:
생존학 E-mail Magazine 
TOP / HOME(Korean) / HOME(English) / HOME(Japane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