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全文掲載 >

대만의 장기개호의 자원 및 루게릭협회의 개호서비스

(台湾における長期介護の資源及びALS協会の介護サービス)

대만 루게릭협회 쇼셜워커
蘇麗梅

--translated by 鄭 喜慶 (chong hee kyong)


一、대만의 장기개호정책의 동향
 대만행정원통계청이 2000년에 실시한 [호적및 주택의 조사](역주:일본의 국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노인인구 및 장애정도의 항목에 대해서, 전 장애레벨을 포함하여 약 33만8천명 정도가 장기개호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부가 2005년에 실시한 [우리나라에서의 장기개호의 재무 제도를 둘러싼 연구]에서는 2006년 중에 장기개호를 필요로 하는 인구는 66만명에 달하며, 약 총인구의2.87%를 점하고 있다고 계산하고 있다.

더욱이 2031년에는 개호인구가 126만명에 달하는 총인구의 5.38%에 달한 것으로 장기개호의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 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의료기술의 진보, 평균수명의 연장, 사회구조의 변천, 가족구조의 변화, 1세대당 편균 수는1986년의 4.33명에서 2005년의 3.12명으로 감소했다)、소자녀화(출생율은 2000년의 1.68명에서 2005년1.12명에 떨어졌다)및 여성의 취로(2005년의 여성노동증가율은 48.12%)등의 이유에 따라서, 국민의 장기개호의 수용가 급증하여, 장애인의 개호의 책임이 점차로 행정부분에 이전하였으며, 장기개호제동의 행정원은 2007년3월14일에「우리나라의 국 장기개호 10개년계획」을 발표하여, 2008년부터 대만의 각 시정촌에서 점차적으로 장기 개호관리 센터를 개설하는 것을 결정했다.

二、대만의 장기개호 10개년 계획의 개요
 장기개호의 중요한 대상은 일상생활 기능의 결여에 따라서 타인이 제공하는 개호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다. 서비스의 형식은 현 단계에서 3개의 유형으로 나눈다.

(一)재택개호 서비스
(二)레스파이트 서비스
(三)시설형개호서비스

(一)재택해호 서비스
 *평가기준:
일상생활동작(ADL)또는 수단적 일상생활동작(IADL)에 관한 평가로서 일상생활을 두고도, 타인의 개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장애인이 대상이 된다.

  1.재택개호헬퍼의 가정방문서비스
   재택개호서비스기간이 훈련을 받은 개호헬퍼를 고용하고, 피개호인의 세대소득및 장애의 정도에 따른 서비스의 시간 수와 내용을 결정, 재택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의 내용:
  (1)가사 및 일상생활의 개호서비스:
     세탁 또는 의복의 보수, 문서의 작성, 식사 제공, 생활 필수품의 구입 또는 구입에 동행, 병원에 동행 또는 의료기관에 연락, 그외 관련의 가사노동

  (2)신체개호서비스(몸주위의 케어):
     목욕, 옷갈아입기, 양치질, 식사, 약의 복욕, 체위변경, 등 맛사지, 관절의 운동, 침대를 오르내리기, 일상생활상의 보조기구의 사용등의 활동보조 및 그 외의 서비스

  2.재택개호
  (1)재택개호전문의, 간호사에 의한 방문간호 서비스
    건강상황의 평가, 경비위관, 기관카뉴레와 도뇨관의 교환 및 기술지도, 방광
청소및 훈련, 일반적인 외상의 수당, 검체의 채집 및 검사, 간단한 재활의 지도,
그외 환자의 간호에 관한 지도.
  (2)재택호흡료법인정사에 의한 서비스
   서비스의 대상:장기적으로 산소 및 호흡기에 의존하고 있는 재택료양환자
 서비스의 내용:환자 신체기능의 중요한 문제나 수요를 평가하여 약물의 흡인치료를 하고, 호흡이학료법, 재활관련의 재활플랜의 설정및 실시등, 재택료양용의 호흡기기의 청결한 상태의 유지, 그 외 환자의 간호에 관한 지도.
  (3)재택개호양호사에 의한 서비스
재택료양의 환자에 섭식량이 확실히 감소, 또는 체중감소, 제력저하, 외상
(예들어 욕창)이 치료되기 어렵고, 만성 설사등의 증상이 나올 경우, 재택개호전문의 간호사의 판단에 의해, 경험 풍부한 영양사의 방문을 의뢰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환자의 영양불량의 관련원인을 알아볼 수 있으며, 환자의 건강 상황이나 음식습관에 따라서 환자에게 적합한 식사 메뉴를 작성하여 관련의 영양교육 및 식사의 지도를 실시한다.
(4)재택개호약제사에 의한 서비스
   높은 리스크의 약품을 사용하고 있는 환자, 복수의 만성 질환환자, 또는 특수한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가 우선적 방문 대상이 된다. 약제사는 주로 약 복용의
평가나 약품의 의존 방법에 협력하여, 재택요양환자 및 개호인의 약의 안전지식에 관한
어드바이스를 한다.

 3.재택의 재활
 (1)재택개호 이학료법사에 의한 서비스
 서비스의 내용은 치료성온열, 전기자극, 마사지, 관절가동역훈련, 근력
증강훈련, 지구력 증강훈련, 운동료법, 벨런스(평행감각)의 훈련, 침대위의 운동,
체위변경, 보행훈련등이나 생활보조기구의 사용에 관한 훈련 및 지도를 포함
 (2)재택개호작업료법사에 의한 서비스
  서비스의 내용은 자택의 베리어프리설비의 개조및 상담, 보조기구의 제조에 한한
상담및 훈련, 자기개호의 훈련, 인지기능의 훈련, 부목등 평가 디자인를 포함

(二)레스파이트 서비스
 1.재택 레스파이트 서비스:
   재택개호헬퍼가 집을 방문하여, 장애인에 대해서 임시적 및 단기적인 개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 가족의 장기적인 개호에 의한 부담을 경감시킨다.
개호인 및 그 외의 가족 맴버의 교류, 또는 사회활동에 대한 참가의 기회를 늘리는 것에 따라 피개호자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것에 있다.

     2.개호시설의 레스파이트서비스:
   가족에 의한 개호가 단기간에 곤란한 경우, 개호를 필요로 하는 장애인을 정부인정의 시설에서 맞기고 24시간 일상생활의 개호를 제공한다. 그렇게 하는 것에 의해서 개호인이 숨 쉴기회를 전해주고 그 심신의 부담을 경감시키도록 할 수 있다.

(三)개호시설의 서비스
 1.양호시설:
   일상의 생활능력은 결여하고 있지만 기술적인 개호를 필요로 하지 않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2 nursing home:
   만성질환에 걸렸으면 퇴원후에는 장기개호를 필요로하는 장애인이 대상이 된다.
 3.호흡기과병동(Respiratory Care Ward):
   국민건강보험의 가입자로 장기적으로 호흡기를 장착하고 중대질환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환자가 대상이 된다.
 4.호스피스병동:
호스피스병동은 특별히 환자의 생명의 말기케어를 위해서 설립되었다. 그 주 목적은 환자가 생명의 마지막을 직면할때 협력하여, 그 고통을 경감시키는 것과 동시에, 환자가 생명의 존엄을 지키고, 환자가족에 대해서 심리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는 개호의 방법, 육친을 잃을때 도와주는 것에 따라서 환자 및 그 가족은 편안하게 존엄을 가지고 죽음을 맞이하게 하는데 있다.

三、그 외의 사회복지자원
 1.중대질병카드의 신청
 2.심신장애인수첩의 신청
 3.중/저 소득자의 생활보조
 4.중/경증 심신장애인의 생활수첩
5.심신장애인의 생활보조기구의 보조
 6.소형복지버스
 7.심신장애인 및 그 아이의 학비 보조
 8.심신장애인의 자동차세의 면제
 9.심신장애인 및 동행자가 국내공공기관 탑승시 여객움임 반액할인
 10.중/ 저 소득자의 임대주택보조
11.ALS의 전용약품(RILUTEK)、호흡기는 국민건강보험에 의해서 지급된다.

四、루게릭협회의 개호서비스
  ALS환자는 전신의 기능을 잃어버렸어도, 본인의 의식은 굉장히 선명하기 때문에 그 개호방법은 식물상태 또는 다른 질병의 환자와는 크게 다른다. 그러나 전문적인 의료침에서도 이 질병에 대해서의 인식은 한정되어 있다. 의료 스텝은 병등의 의료정보에 대해서 이해가 없으며, 환자 본인이나 가족에 대해서, 의료정보 또는 개호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경험이 부족하다. 게다가 행정부분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제한이나 한계가 있다.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우리들은 대만 각지에서 간호학, 이학료법, 작업료법, 호흡료법, 완화케어의 전문가를 초대한 의료강좌를 개최하는 것을, 루게릭환자에 의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

  장기개호 시스템중에서 환자 사용률이 높은 것은 재택개호이다. 재택재활, 개호헬퍼의 방문개나나 레스파이트서비스는 환자에게 있어 최고의 서비스이지만 재택 재활은 보조금액의 한도가 있기 때문에 환자의 비율이 높기 않다. 개호헬퍼의 방문은 신체개호(입욕과 관절운동)을 활동보조받을 수는 있지만, 개호헬퍼가 그 병의 특수성이나 커뮤니케이션의 수요등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족은 안심하고 환자를 맡길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재택개호헬퍼와 레스바이트 서비스의 이용률이 비교적 낮다.

    행정부분제공의 서비스는 제한이 부족하기 때문에 , 당협회는 행정이나 민간으로부터 리소스(자원)을 모아 하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재택이학료법:
    이학료법사 조합과 연대하여, 베테랑의 이학료법사를 훈련시킨 뒤에 환자의 집에 파견하고, 주로 개호자 및 환자에게 재택 이학료법활동을 지도한다.

2.재택작업료법:
 환자병원의 전기나 중기에 환자의 상지 또는 긴밀한 동작(예를 들어:세수 양치질, 음식섭취, 옷갈아입는등)을 하는 것이 가능할 때 작업료법사가 들어와서 환자나 가족에게 자립생활을 위한 정확한 동작을 지도하고, 환자의 일상적인 운동방법이 장애를 가져다 주는가를 판단한다. 그 외에도 상부가 자유 자재로 움직이지 않은 환자를 위해서 편안하게 옷을 갈아 입도록 개량하기도 하고 디자인하기도 한다.

3.재택요양용 컴퓨터나 커뮤니케이션 보조기구의 평가 및 설계:
 보조기구의 디장인이나 작업료법사가 환자의 수용에 대해서 호출 벨, 특수마우스, 절전스위치, 안구마우스컴퓨터(시선입력장치)등을 제공하고 환자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한다.

4.재택 아로마테라피 보조개호
아로마테라피보조개호란 순수한 식물 엣센스를 사용하여 맛사지를 하는 것을 말한다. 엣센샤르 오일은 환자의 후각을 자극하고 기분전화시크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환자가 애정을 느끼고 고독감을 없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5.재택동물보조료법:
 개를 치료의 일부에 사용하는 것으로 환자는 동물과 접하는 과정에서 자기자신을 위로하는 힘을 끄집어 내는 효과가 있다.

6.경제원:
 경제적원조, 레스파이트케어을 위해서 간호비용, 개호비용, 장학금, 긴급원조, 생활보조기구, 커뮤퍼터등

7.휠체어용 리프트 딸린 복지버스의 서비스:
대만에는 에레베이터가 있지 않은 오래된 맨션이 많기 때문에 장애인
외출곤란이 아직도 심핟고 말할 수 없다.
또한 루게릭환자는 근육의 힘이 없어서, 몸을 가눌 힘도 부족하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이 더욱 어렵다. 당 루게릭협회는 휠체어용 리프트가 2대, 재택개호의 환자에게 빌려주는 복지버스의 사용을 포함해서 루게릭환자가 외출할 때는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다.

8.지역성재택 (PEG)의 교환

9.생활, 의료, 커뮤니케이션기기의 소개

10.쇼샬워커 및 볼런티어에 의한 가정방문

11.물 료법 그룹:
  심장기능 및 근육의 힘을 훈련하여, 관절을 움직이는 기회를 증가하여, 환자의 4지기능을 향상시킨다(재택개호서비스는 아니다)

12.환자회:환자단체의 교류를 통해서 환자가 병을 받아들이도록 협력한다.

13.타이빼이 시립연합벼원충효분원의 특별병동):
  ALS환자전문의 료양병동(시설형개호모델)

14.그 외의 활동:
 여행, 환자회이벤트, 개호인 워크숍, 년말 자선모금회 등의 기획, 환자의작품의 출판, 생명교육의 광고

대만 루게릭협회회원의 개호모델분석:
(1)재택개호 및 시설형개호의 환자수의 분석:(2008年)
106人(74%)38人(26%)144人 48人(75%)16人(25%)64人 32人(67%)16人(33%)48人 186人70人256人 ※위의 통계에 의하면 대다수의 환자는 당연하게 재택개호를 선택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재택개호는 환자에게 있어 가족의 따스함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이다. 북구에서는 시설형개호의 비율이 비교적 높다. 그 이유은 루게릭 특별병동이 개설되어 약 16명의 환자를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기관절개 및 기관절개 하지 않은 환자수의 분석:
지역 재택개호 시설형개호 합계
북구
중구
남구
합계
88人(61%)56人(39%) 38人(59%)26人(41%) 33人(69%)15人(31%) 159人97人 ※상기의 기관절개를 보면 대다수의 환자는 기관절개를 하고 있지 않은 것과, 남구의 기관절개 비율은 비교적 낯음을 알수 있다.
또는 기관절개후의 개호정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만, 그것보다는 자원이 부족하고 있는 것이 어느형태로든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3)개호모델과 기관절개의 분석(cross analytics):
지역 기관절개 안함 기관절개
북구
중구
남구
합계
35人(19%)151人(81%)186人 62人(89%)8人(11%)70人 97人159人256人 ※기관절개후 환자의 대부분은 시설형개호를 선택한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개호의 손발이 부족하고 개호의 스킬이 부족 호흡기의 고장에 대응할 수 없다. 환자의 병상변화, 가족이 할 수 없는 한계가 오는 것이 걱적스러운 등을 열거 한다.

五、맺으면서
대만에서는 대다수의 환자가 재택개호를 선택했다. 주로 개호인은 배우자와 외국적의 헬퍼이다. 재택개호는 개별의 수용에 대응할 수 있는 것과, 환자가 가정으로 부터 지지와 사랑 및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것에 재택재호의 자원을 합해지면서 환자의 생활의 질이 보다 쾌적해지며, 생명이 보다 유의적으로 되어 가는 것에 기대가 된다.

장기개호는 힘들며, 긴 가시밭길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것이 가족이 자력으로 실시하는 것은 곤란하다. 특히 루게릭 환자는 다른 만성질환의 환자와 다르기 때문에 대만에서는 재택개호의 경우, 외국인 헬퍼를 활용하고 개호의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이점은 인건비를 싸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좋치않은 것은 언어나 문화의 차이이다. 병에 대한 이해와 개호 스킬이 부족하여 루게릭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으며, 다만 기본적인 생활의 개호서비스만 제공하지 않는다 등을 열거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생각하여 당협회에서는 2009년부터 공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홈헬퍼를 모집하고 있으며,대만의 북부, 중부 및 남부에 있어서도 계속적으로 [개호인재육성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특히 협회가 직접 재택개호 헬퍼를 육성하는 것을 기획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안정되면 앞으로는 다방면으로 전문지식을 획득한 사람들을 통합시켜, 환자의 집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된다면 루게릭 환자의 수요가 더욱이 많아 질것이며, 그들이 자기의 집에서 개호를 받고 가정의 따스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기대한다.


참고문헌
1資料出典は行政院内政部主計処。
2「大温暖社会福祉프로젝트」。
3 2008年台湾ALS協会앙케이트調査。


*作成:鄭 喜慶 (chong hee kyong)
UP:20091217 REV:
全文掲載 
TOP HOME (http://www.arsvi.com)
기관절제 기관절제하지 않음 합계
재택개호
시설형개호
합계